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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노복합재료
3D 그래핀 제조
다공성 탄소섬유 제조
CDI 용 탄소전극 제조
탄소나노튜브 강화 나노복합재료
금속나노입자의 제조 및 특성연구
W계 나노복합재료
WC/Co 나노복합재료
TiC계 나노복합재료
W/Cu 나노복합재료
탄소나노튜브/탄소섬유 전극제조
기능성 탄소나노튜브 나노복합체
탄소나노튜브 나노복합체
스마트복합재료
스마트 복합재료
금속복합재료
In-situ TiC 금속복합소재
그래핀 강화 금속복합소재
티타늄 합금 소재
SiC/Al 금속복합재료
하이엔트로피 합금 소재
고인성 내충격 금속 복합재료
구조용 MMC
전자패키징용 MMC
탄소나노튜브/금속 나노 복합재료
고인성 내충격 금속 복합재료
탄소나노튜브/금속 나노 복합재료
고분자복합재료
신축성 전도체 제조
그래핀/금속/고분자 복합재료
음향감쇠재료
나노유기태양전지
세라믹복합재료
그래핀 및 육방정질화붕소 강화 세라믹 복합소재
MEMS 및 나노재료 물성평가
나노재료 평가기술
고강도 Au bonding wire개발
초세립 이상복합조직강
박막의 기계적특성 평가
MEMS 신뢰성 설계기술 연구
마이크로/나노 적층 복합재료
내열복합재료
내열 나노금속복합재료
우주 추진체의 열방호 기술
초세립 이상복합조직강의 미세조직-기계적특성 상관관계 연구

연구 개요

복합조직강이란 두개 이상의 상이 존재하며 마르텐사이트, 베이나이트 또는 펄라이트와 같은 경질인 상의 부피분율과 크기에 의해서 강도 및 연신율과 같은 기계적성질이 변화하는 재료를 의미한다. 현재 강도 400 ~ 600MPa, 연신율 12 ~ 20%로써, 자동차의 wheel disc, bumper reinforcements, face bar, alternative fan blades, door panels, hood panels 및 frame section등의 자동차 부품에 응용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자동차 경량화를 위한 부품개발이 가시화되면서 인장강도 780MPa급 열연강판의 개발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으나, 강도 향상시 수반되는 연성 및 성형성의 저하가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성형성의 문제점은 페라이트의 모양이 등축정의 형상으로 변화할수록 크게 개선되는 것이 보고되고 있고 연신율은 결정립 미세화방법에 의해서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성형성과 연신율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기존에 사용되는 복합조직강에 열강압하에 따른 초미세립강 제조방법을 접목시켜 10~20㎛급의 현재 상용 복합조직강의 결정립을 현저히 줄여 2~4㎛급의 결정립을 갖는 초미세립복합조직강 제조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계적 특성이 우수한 초세립 복합조직강을 제조하기 위하여 각 공정조건에서의 페라이트 결정립의 크기, 제2상의 종류, 크기 및 부피분율등의 미세조직 인자를 정량화하고, 이에 따른 기계적 특성을 측정하여 초세립 복합조직강에서의 미세조직 인자와 기계적 특성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microstructure

그림 1. Effect of the volume fraction and the size of the martensite on the true strain at fracture for a dual phase steel

microstructure

그림 2. Variation of yield and tensile strength with volume percent of martensite for a dual phase steel



Last CGI Updated: January 26,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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